내가 하는 삽질은 활용이지! 활용이라는것이 어떤건지 보여주겠어~

Posted
Filed under 지름신및 이벤트
본 블로그는 워드프레스로 이전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이어서 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충격적인 가격과 한국까지 무료배송의 장점 덕분인지 알리익스프레스(알리,Aliexpress) 직구 유저들이 상당히 많아지는것 같습니다.

 제대로된 물건 찾기나 평가가 좋은 판매자 찾기 등 잘 구입하는 방법은 참 잘나와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배송만은 쉽게 납득이 가지않고 한달씩 걸려서 도착하기가 일쑤죠. 그런데 운이 좋으면 1주일 남짓한 기간만에 도착하기도 합니다.

 왜 이런걸까요? 그리고 이렇게 까지나 느려지는 답답한 배송정보.. 좀더 구체적으로 알 방법은 없을까요?

 일단 미리 말씀드려야 할것이, 하루라도 좀더 빨리 받아보는 방법은 없는것 같습니다. 그저 알리 판매자가 하루라도 빨리 보내주길 기대하는편이....

 제가 안내해드릴 방법은 알리에서 구입한 물건을 좀더 디테일 하게 정보를 확인해서 덜 답답할 만한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하는것이죠.

 우선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주문을하면 한국처럼 결제한 다음날 바로 발송을 시작하는 경우가 잘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품 안내 페이지에 구입후 언제쯤 발송하는지가 적혀있는데 통상 2일에서 5일정도 걸린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보면 24hours라고 적힌 판매자도 있으니 그런 판매자에게 구입을 한다면 하루라도 빨리 받아볼 수 있겠습니다.

 결제후 몇일 뒤에 알리홈페이지에 접속하여 My Order 페이지에 들어가서 아래 그림과 같이 View Detail 버튼을 클릭하면 운송장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R로 시작하는 번호가 한국으로 치면 운송장번호, 등기번호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간혹가다 저렴한 물건을 판매하는 판매자의 경우 트래킹이 되지 않는 번호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통상 제품 설명페이지에 언급해놓긴 합니다.

 중국내 이동 추적은 http://www.17track.net/ 을 이용해서 트래킹 하시면 되고, 중국내 세관을 통과한 이후에는 한국 우체국 EMS 조회 사이트(http://trace.epost.go.kr/xtts/tt/epost/ems/ems_kor.jsp)에서 조회하시면 됩니다.

 사실 쓸때없는 설명이 좀 길긴 했는데 여기까지는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내용이긴 합니다.

 이제부터가 중요한 내용이긴 한데요, 우선 알리 배송의 바람직한 예를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월 27일에 접수가 되어 한국에 7월 2일날에 도착하는 어마어마한 스피드를 기록합니다. EMS가 아닌 일반 China Post 배송 물건입니다. 게다가 $10도 안한 자그마한 부품이죠.

 그런데 이런 경우는 보기가 상당히 어려울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이미지는 최근에 제가 구입한 알리 물건의 배송조회 화면인데, 대부분 저 발송준비 상태에서 상당히 정체되어 있을겁니다. 저또한 오늘 기준으로 9일째 저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과연 저 단계가 무엇이길래 수많은 알리 구매자들을 애타게 만드는걸까요?

 저 단계는 한국으로 따지면 우편집중국과 유사한 장소에 머물러 있는것인데요, 일단 저 상태까지 이동했다면 한국 도착날짜는 며느리도 모르는 미궁의 시간으로 접어들게 됩니다.

 17track에서 조회해보면 중국내 세관은 모두 통과한 뒤에 상태인데요, 중국내에서 한국으로 발송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입니다. 한국의 택배나 EMS처럼 발송일이 보장된 우편물이 아니기 때문에 컨테이너가 가득차기를 기다리고 있는것이죠.

 예를들어 EMS는 오늘 배송할 물건이 1개밖에 없더라도 무조건 비행기를 띄워서 보내는 방식이라면 일반 우편물은 비행기나 배가 가득차길 기다렸다가 발송하거나 정기적인 저렴한 노선이 제한적이라 어마어마한 물량때문에 그 발송순서를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알리 물건이고 중국내 배송이 이뤄지는것이라면 발송국 코드가 몇개로 제한되어 있을겁니다.

 우선 발송국이라함은 IMPC코드라고 해서 International Mail Processing Centre의 약자인데, 전세계 우편집중국(?)을 구분하기위한 코드입니다.


중국내에서 China Post가 사용하는 우편집중국 코드는 약 150여개가 되는데요, 알리에서 구입하는거라면 상당수의 판매자가 한국의 용산격인 광둥의 광저우나 베이징에 있을겁니다. 판매자의 위치는 판매자 닉네임 옆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통상적인 알리에서 많이 이용되는 IMPC코드를 정리해보면 몇개 안쪽일겁니다.
CNBJSA BEIJING CHINA POST
CNBJSB BEIJING CITY CHINA POST
CNCANA GUANGZHOU CHINA POST
CNCANB GUANGZHOU CI CHINA POST
CNCGOA ZHENGZHOU CHINA POST
CNCGQA CHANGCHUN CHINA POST
CNCKGA CHONGQING CHINA POST
CNCTUA CHENGDU CHINA POST
CNDDGA DANDONG CHINA POST
CNDLCA DALIAN CHINA POST
CNFOCA FUZHOU CHINA POST
CNHAKA HAIKOU CHINA POST
CNHGHA HANGZHOU CHINA POST
CNSHAA SHANGHAI CHINA POST
CNSHEA SHENYANG CHINA POST
CNSWAA SHANTOU CHINA POST
CNSZHA SUZHOU CHINA POST
CNSZXA SHENZHEN CHINA POST
 

발송국 코드를 참고하면 현재 어느정도 위치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발송횟수(대기번호)까지 나와있으니 알리 유저들이 모여있는 곳에서 서로 최근에 수령한 우편물 정보만 적당히 주고받으면 내 물건이 곧 오겠구나 아니면 아직 멀었구나 하고 예측할 수 있을겁니다.

 발송 대기 상태에서 한국으로 도착만 한다면 한국내에서는 일사천리로 배송됩니다.

 저 구간만 잘 견뎌낸다면 좀더 맘편한 구매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팁이 더있는데요. 접수 되는것, 그리고 발송준비 단계 에서 한국도착이 언제쯤이나 되려나 궁금해서 매일매일 조회해보는건 너무 힘든 작업이죠.

 그래서 배송정보를 푸시알림으로 제공하는 사이트를 하나더 소개하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https://www.aftership.com/ 애프터쉽이라는 사이트인데요.

 17tracks 처럼 실시간 조회도 해주지만,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앱을 통해서 배송추적 푸시알림 서비스도 해줍니다.

 아이폰 앱스토어 : https://itunes.apple.com/us/app/aftership/id507014023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ftership.AfterShip

 하염없이 조회했다가 실망하기 보다는 이런 앱을 활용해서 느긋히 기다리는 알리 유저가 되도록 합시다. ㅎㅎ
김민수

와 정말 상세한 글 잘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경우는 지금 9월5일에 접수된거 이후에는 다른어떤 사이트로 검색해도 진행이 안되고 있는데 이럴땐 어떻게 하는게 좋은가요?ㅜㅜ보내긴 한건지..RK057146864CN인데 구입은 8월17일에 했던거거든요ㅠㅠㅠ저도 10번넘게 사봤지만 이런적이 없어서..

skstar

제가 방금 전에 조회해보니 다행이도 의정부 우편집중국에 도착해있다는 정보를 확인했습니다. 아마 19일 또는 20일 정도면 받아볼 수 있을것 같네요. 역시 알리는 잊을때쯤 오는군요

김미선

정말 잘보고 갑니다 ㅎㅎㅎㅎㅎㅎㅎ좋은정보감사. ㅎㅎㅎㅎㅎ느려터져서 답답해죽겠네옇ㅎㅎㅎㅎㅎㅎㅎ

skstar

잊고 살아야 하는 알리 배송이죠 ㅎㅎ

dnqdnq

저도 알리에서 주문한게 안와서 검색하다 읽었어요. 상세해서 정독했네요ㅎㅎ감사합니다! 근데 아무리조회해도ㅠ 접수에서 멈춰있어요ㅠ10월8일에 접수됬는데 거기서 아직까지 멈춰있어요ㅠㅠ보통 그다음날 발송준비뜨던데..이런경우엔 뭔가 잘못된걸까요?ㅠ

skstar

알리는 3~4일 안에 배송준비 뜨면 아주 양호하죠. 경우에 따라서는 일주일 넘어서야 배송 준비 하는경우도 있구요.
배송준비가 중요한것이 아니라 발송후가 더 걱정이긴 하지만요 ^^;;

추천추천

와 대박 이런 글 쓰는 사람은 진짜 복받으실 듯
무슨 일 하시든 다 잘 되실 거 같네요. 감사합니다.

skstar

복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박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ㅜㅜ 알리에서 주문햇는데
아파트,동,시,도 이런 순으로 주소를 적엇어야햇는데
아파트가 동 뒤에 나오도록 ㅜ.ㅜ 잘못 적은걸 알게되었어요...
지금 트래킹넘버는 나왓지만 조회해봐도 아이템0으로 뜨는데
ㅠㅠㅠ......제 물건 도착 못할까요..?ㅠㅠ

skstar

주소는 큰 문제 안될겁니다. 우선 한국까지만 잘 들어오면 나머지는 한국 우체국에서 처리하니까요. 물건 조회는 정말 복불복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아예 트래킹 되지 않는 번호가 부여되고 한참 있다가 도착하는경우도 있거든요.

ㅁㄹ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전 13일날 산건 배송조회에 접수는 뜨는데 1일날 산건 아예 검색이 안되네요...ㅠㅠ이건 언제쯤 검색이 될런지...

skstar

뜬금없이 1달뒤에 검색되는경우도 있구요. 알리는 조회에 기대를 걸지 말아야 합니다. 그런데 언젠가는 오긴 옵니다. 두달이 걸리는경우도;;;

js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시킨지 한달이 다돼가는데도 아직 대기중이네요 ㅠㅠ

skstar

한달 정도는 기본입니다. 최소 4주라고 생각하시면 맘편한 알리 쇼핑이 될것 같네요 ㅎㅎ

anycube

글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입니다.
그놈의 발송횟수가 뭔지몰라 궁금했는데~~~

우리나라 등기,EMS 최고~~

skstar

리플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pys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알리에서 11/11 구매를 했는데.. 페덱스 택배인데.. 아직도 배송준비중으로만 나와서 답답한 마음으로 검색해 보았습니다.
14일 주소가 70자를 넘어서 짧은 주소를 달라기에 도로명 주소를 빼고 옛날 주소를 적어 주었습니다. 곧 발송한다고 메세지를 주더니..사흘이 지나도 소식이 없습니다.
올리신 정보를 보니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 하는군요. ㅋ~

skstar

저는 그렇게 비싼 운송수단으로 알리를 이용해본적이 없어서 그저 부럽기만 하네요. 그래도 FedEx라면 일주일 남짓안에 발송해주지 않을까요? ㅎㅎ

Rinne

아...알리 무지하게 느리군요. 트래킹번호는 떳는데 보낸걸까요 안보낸 걸까요...마음을 비우고 기다려봐야할듯 싶네요. ㅋㅋ

Ps. 그리고 덧붙여 말하자면 님 블로그 모바일 최적화가 안돼있는듯 싶습니다. 크롬과 다음모바일 앱을 사용했는데 둘다 접속이 잘 안됩니다. 님블로그 누르면 하얀페이지에서 멈추더군요. 크롬은 평균적으로 2번만에 돼서 그나마 양호한데 다음모바일앱은 덧글남길려고 7번 시도끝에 겨우 접속했네요. 이점 참고해 주세요.

skstar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텍스트 큐브가 워낙 업데이트가 느리고, 게다가 업그레이드가 만만치 않아서요;; 리플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알리 배송때문에 스트레스 받아 검색하다 글 읽게 되었는데 아예 조회가 안 되는 트래킹번호도 있다는걸 윗 댓글보고 알았네요 ㅜㅜ 저는 2/26일에 트래킹번호 떴는데 아예 없는 번호로 나와 걱정하고 있었거든요
근데 혹시 판매자가 보내기전 미리 트래킹번호 띄워놓는적은 없나요? 혹시 사기일까 싶어서요 ㅜㅜ
춘절때문에 3/1부터 업무시작한댔는데 그전에 트래킹번호 뜨고 계속 조회 안되는게 혹시 물건도 안보내고 그러는게 아닌지 걱정되네요 ㅜㅜ

redflag

지나가다 보게 됐는데요..

간혹 자기들 말로 Fake No를 올리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Tracking 되는 번호로 보내는 방식과 그게 안뜨고 그냥 보내는 방식이 있는 모양인데 아무래도 가격차가 나는것 같습니다.

한 몇일 정도 더 기다려 보다가.. 주문한 페이지 아래쪽에 메시지 보내는 곳에다가..

영어로 써야겠지만

나 니네들꺼 주문했다. 한 20일 된거 같은데 Tracking No로 조회가 안된다. 뭔가 문제가 있는거냐? 해결해주지 않으면 "Open Dispute"버튼 눌러버려서 전체 환불 요청할거다.

이런식으로 쓰면 뭐라도 답신이 옵니다. 하루이틀 지나도 무응답이면 그냥 버튼 눌러서 환불 신청하시는게 맘 편하실듯

skstar

알리에서 주문하면 트래킹이 항상 존재하진 않습니다.
트래킹 번호를 제공하는 우편으로 보내면 땡큐이긴 하지만
간혹 트래킹 없는 번호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경우는 통상 제품 안내에 설명되어 있죠.

트래킹 없다 해도 대부분은 배송이 되긴 될껍니다. 다른제품이 오는 경우는 더러 있다 하지만, 저는 아직 배송이 안된적은 없네요;;

물론 두달 까지 걸린 경우는 있습니다.

시벌탱

전 5주정도에 배송준비 완료한다고 하고 운송장 떴는데 운송장 조회해봐도 발송도 안했더라고요 일주일이나 지났는데 인내심 진심..어후...........이제서야 발송준비네여

skstar

알리는 주문한것을 잊어버릴 때 즈음에 도착한다고 생각하는게 맘편한것 같더라구요 ㅎㅎ

김보람

내일 20일이 행사라서 주문한 코스튬이 아직도 19일짼데 안오네요. 우체국택배로 와야되는데 국제우편이라 내일은 배달이 안된데요~ㅅ~

VR기기

한국의 옥천물류센터가 그러하듯 중국도 그런 곳이 상당하군요.
한국의 옥천은 일단 들어가면 기본 1~2일대기타는건 기본이라 오늘 주문 내일 수령이 불가능한 곳으로 유명한 곳이죠.

이번에 VR기기를 샀는데...중국공항까지는 일사 천리로 가길래 이번에 드디어 기록 세우고 자랑좀 하겄구나~~했는데...왠건....ㅜ.ㅜ
CNCGOA 여기서 대기타는중...ㅜ.ㅜ벌써 4일째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