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에 다음뷰 송고(발행)방법 및 위젯 설치와 국가도메인 자동변경 방지 방법

 블로그에 관심이 많이 생기다보니 구글 블로거에도 자연스레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국내 최강 티스토리에 비해 얼마나 다른지 해외에서 워드프레스 서비스와 비등비등 할텐데 이것저것 궁금한것이 많이 생겨 직접 서비스를 체험해보기로 맘먹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에서 접속하기에는 속도가 좀 느려 답답했고, 인터페이스가 의외로 복잡한듯~ 간단한듯~ 오묘했습니다.

 트랙백 기능이 없고 대신에 백링크라는 기능으로 약간은 폐쇠적인 통신 방식을 쓴다는것이 좀 특이했고 이미지 삽입이나 기타 여러가지도 특이해서 나름 신선했던것 같네요.

 이것저것 시도하다가 보니 나름 치명적인 문제가 있었습니다. 바로 다음뷰 추천위젯을 스킨에 달기가 거의 불가능하다는것이었습니다.

 우선 발행(송고)는 RSS를 등록해서 다음뷰 홈페이를 통해 직접 송고하면 됩니다. 구글 블로거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RSS피드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다음뷰 도움말(http://daumview.tistory.com/256)에 적힌것처럼 ☞ 블로그주소.blogspot.kr/feeds/posts/default?alt=rss 를 활용해서 입력하면 정상적으로 송고가 가능해집니다.

 다음으로 중요해지는것이 View 추천 위젯을 설치하는것입니다. 공식적으로 플러그인이 지원되는 서비스가 아니면 도움말 설명처럼 embed나 iframe 태그를 활용해서 스킨에 사용하면 됩니다.

 IFRAME 태그 활용

<iframe width=”100%” height=”90″ src=”http://api.v.daum.net/widget1?nid=송고글번호” frameborder=”no” scrolling=”no” allowtransparency=”true”></iframe>

<iframe width=”100%” height=”90″ src=”http://api.v.daum.net/widget1?nurl=블로그 글 주소” frameborder=”no” scrolling=”no” allowtransparency=”true”></iframe>

 

EMBED 태그 활용

<embed src=”http://api.v.daum.net/static/recombox1.swf?nurl=블로그 글 주소” quality=”high” bgcolor=”#ffffff” width=”400″ height=”80″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wmode=”transparent”></embed> 

<embed src=”http://api.v.daum.net/static/recombox1.swf?nid=송고글번호” quality=”high” bgcolor=”#ffffff” width=”400″ height=”80″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wmode=”transparent”></embed>

 송고글 번호(nid)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뷰에서 발행되는 일련번호를 매번 확인해야 하니 스킨에 적용하는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플러그인은 블로그 글 주소(nurl)을 사용하는 방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구글 블로거 스킨에 이용되는 태그들은 태터툴즈랑 조금 틀려 이해하기가 쉽진 않았지만, 블로그 글 주소를 불러오는 태그가 <data:post.url/>라는것을 어렵게 확인하였습니다. 정작 블로거 도움말 부분에는 posts라고 되어있어서 답안나오는 오류때문에 고생을 좀 하긴 했습니다.
 
 즉, 다음뷰 홈페이지에 가서 송고를 한다음에 스킨내용중 본문하단에 다음뷰 추천 위젯이 표시되도록 블로그 글 주소를 활용한 태그를 삽입하면 되겠지 생각했습니다. 다른 플러그인들 역시 동일하니까요. 블로거 스킨 HTML 편집에서 본문 위치는 <data:post.body/> 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총 3군데가 있었는데 그중에 두번째 위치가 실제 본문 위치로 보였습니다.

 <iframe width=”100%” height=”90″ src=”http://api.v.daum.net/widget1?nurl=<data:post.url/>” frameborder=”no” scrolling=”no”>

 이렇게 간단하게 삽입하면 되겠지 싶었지만, 태그용 꺽쇠 문제로 스킨이 저장되지 않았습니다. 또다시 이걸 확인하기 위해서 이것저것 찾다보니 위의 태그를 아래와 같이 변경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iframe allowtransparency=’true’ expr:src=’&quot;http://api.v.daum.net/widget1?nurl=&quot; + data:post.url’ frameborder=’no’ height=’90’ scrolling=’no’ width=’100%’/>

 구글은 좋은게 어떻게든 뒤적거리면 방법이 나온다는 종특이 있죠 ㅎㅎ

 이제 짠~~ 하고 나와야할 다음위젯이 멍청하게 나오지 않습니다.

 http://api.v.daum.net/widget1?nurl=블로그 글 주소 를 직접 이용해서 주소를 들어가면 정상적으로 나오는데 스킨에만 적용하면 나오지 않는것이 정말 답답했습니다.

 역시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무척이나 뒤적거리던중 RSS에서 답을 찾았습니다.

 다음에 글을 송고하기위해 제출한 RSS 주소는 블로그 글 주소를 무조건 블로그주소.blogspot.com으로 전달하게 됩니다. 그래서 다음뷰에 등록된 글 주소는 블로그주소.blogspot.com/bloabloa.html 로 등록되게 됩니다.

 한국에서 블로거(블로그스팟)을 접속하면 국가별 도메인인 blogspot.kr 로 강제 리디렉션 됩니다. 그이유는 블로거 도움말 페이지에 친절하게 설명되어있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blogger/answer/2402711?hl=ko)

 한국에서 접속하는경우 .kr 로 강제 리디렉션 되면서 <data:post.url/> 부분이 다음뷰에 등록된 blogpost.com 주소가 아닌 blogpost.kr 로 변경되어 다음뷰 위젯을 불러오게 되며 이때 다음뷰는 없는 주소이니 생뚱맞은 화면만 보내게 되는것이죠.

 이것을 해결하려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다음뷰에서 블로거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글을 송고 했을때는 .com 뿐 아니라 .kr도 동시에 송고등록을 시켜주는것입니다. 이건 유저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니고 다음측에서 해줘야 하는데 다음에 현재 문의를 해둔상황입니다.

 두번째는 다른 방법이 없으니 .kr로 접속하는 것을 다시 강제로 .com으로 접속시키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다행스럽게도 구글 도움말에도 나와있다 시피 ncr 이라는 주소를 활용하면 .com으로 강제접속할 수 있고, 이것을 자바스크립트화 한 고마운 능력자들이 있었습니다. <head> 태그 바로 밑에 입력하면 되는 스크립트 입니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blog = document.location.hostname;
var slug = document.location.pathname;
var ctld = blog.substr(blog.lastIndexOf(“.”));
if (ctld != “.com”) {
var ncr = “http://” + blog.substr(0, blog.indexOf(“.”));
ncr += “.blogspot.com/ncr” + slug;
window.location.replace(ncr);
}
</script>

 참고 블로그 : http://www.helperblogger.com/2012/03/always-redirect-your-blogger-blog-to.html

 자 이제 모든것이 해결되었습니다.

 정리한번 해볼까요? 구글 블로거 서비스에서 다음뷰 추천위젯을 문제없이 스킨에 삽입하기 위해서는

1. 블로그 주소를 활용하는 위젯 태그를 활용하고

2. RSS때문에 .com으로 등록되는 다음뷰 블로그 주소문제를 해결하기위해 .com으로 강제 리디렉션 시키는 스크립트 삽입

 두가지 순서로 진행하시면 구글 블로거에서도 다음 추천위젯을 스킨에 넣어 편하게 사용가능합니다.

 짧게 작성하면 될것같았는데 쓰다보니 많이 길어졌군요. 저와같이 구글 블로거 서비스에 다음뷰 추천위젯을 추가하려다 좌절직전까지 경험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에 다음뷰 송고(발행)방법 및 위젯 설치와 국가도메인 자동변경 방지 방법”의 13개의 댓글

  1. 홍홍 댓글달기

    안녕하세요. 블로그스팟 이용자인데 혹 답변받을수있을까 하여 댓글남깁니다 ㅠㅠ
    요 근래 게시판에 사진업로드시 이미지 화소가 현저히 떨어져 올려지던데 저만그런건지…… ㅠㅠ 구글에서 바꿔버린걸까요??..
    사진 크기 상관없이 원래 원본형태로 고쳐서 업로드하면 깔끔하게 화질그대로 떴는데, 어제 오랜만에 업뎃할려고 폰으러찍른 사진 올리니까 갑자기 완전 뿌옇게 뭉개져서 올라오는..ㅠㅠ 것땜에 짜증나서 블로그도 못하고 왜그런지 알아내기위해 여기저기 검색해보았지만 모르겠어서 댓글남겨봅니다 ㅠㅠ. 답변해주시면 감사드릴게요 ~~~ ㅠㅠ

    • skstar 댓글달기

      우선 설명만으로는 완전 뿌옇게 뭉개지는 이미지가 어떤 이미지인지 쉽게 알기가 어렵네요. 제일 좋은건 뭉개지는 이미지가 업로드된 블로그 주소를 하나 보내주시면 제가 직접 실험도 해보고 원인을 찾아서 알려 드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 홍홍 댓글달기

    답변 감사합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메일주소 남겨주시면 제가
    비교이미지 사진 하나 보내드려도 되나요? ㅠㅠ

    • skstar 댓글달기

      비밀댓글로 블로그글 링크를 직접 알려주시는 방법이 좋을것 같네요.
      스샷보다는 링크 주소를 통해 직접 확인하는편이 더 정확할거 같습니다.

  3. 홍홍 댓글달기

    bloging-kk.blogspot.com 입니다.
    첫번째 게시글이 설명해놓은 이미지와 글 써있구요..
    다음 페이지 부터는 원래 올렸던 게시물들인데, 보시다시피 깔끔하게 올라와져 있을거에요 ㅠㅠ…. 한번 봐주시면 감사드릴게요~

    • skstar 댓글달기

      일단 설명을 듣고 블로그에 방문해봤는데 설명을 쉽게 이해 못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
      나름대로 이해한걸로 설명드려 볼테니 부족하면 다시 리플 남기시거나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세요. 블로그에 리플로 남길려고했는데 블로그에 그런 공간이 보이지 않아 여기에 답변 답니다.
      답변은 공개되는 부분이라 우선 블로그 주소는 지웠습니다.

      [url=https://dl.dropbox.com/s/7ee1fg10wk6kszr/blogspot_img_test.jpg] 제가 보는 블로그 화면 [/url]

      블로그에 포스팅 해놓은 스크린샷을 확인해보면 블로그 작성화면을 하나 띄워놓고 사진을 하나 글에 추가하고선, 추가한 사진을 사진 뷰어로 띄워놓고 뷰어로 보고있는 사진과 블로그에 올렸을때 사진이 틀리게 보인다는 말씀인것 같은데요. 혹시 제가 이해한 부분이 틀렸다면 다시 리플달아주세요.

      제가 쓰고있는 익스플로러, 크롬, 파이어폭스 세가지로 접속해보았는데 모두다 비교한 이미지가 동일하게 보입니다.

      말씀하신것처럼 뭉개지거나 화질이 나빠지는 느낌은 거의 없네요. 비교적 큰 이미지라도 원본 그대로 업로드 되기 때문에 화질저하가 나타날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4. 홍홍 댓글달기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가 보기엔 확연히 피부에 턱쪽이나 이마에 머리카락 등…. 뭉개지고..뿌여져보이는게 너무 차이가 나네요 ㅠㅠ.제가 민감해서 더 크게 느껴지는거같긴한데 이런 퀄리티로는 개인적인 블로그 운영을 못할거같아 짜증납니다. ㅠㅠ
    구글쪽에 문의를 하고싶으나 연락이 될 방도도없고…답답하네요 ㅠ_ㅠ

    무튼 신경써주시고 답변해주셔서 감사드려요~ skstar님은 블로그스팟을 안하시고 계시는거지요?

    • skstar 댓글달기

      우선 제가 블로그스팟에 이미지를 업도르 했을때는 이미지가 원본이 업로드 되면서 별다른 문제가 없었는데 유독 그 사진만 그런 문제가 발생한다면 브라우저를 변경해서 업로드 해보시죠. 익스플로러, 크롬, 파이어폭스도 있으니까요. 저는 사진은 업로드 해보진 않았지만, 주위에 블로그스팟을 사진보관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상당수 봤거든요. 아니면 플리커 같은 이미지 저장소를 활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네요.
      저도 본격 포스팅을 하고 있진 않지만 블로그스팟 이용중입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ㅏ먀새 댓글달기

      혹시 이미지 올릴 때 설정에 이미지 자동보정에 체크가 되어있는 건 아닌지 저도 그런현상이 있어서 구글+에 들어가 사진 설정에 들어가니까 이미지 자동보정에 체크가 되어있더라구요…

      구글플러스 -> 설정 -> 자동보정
      을 사용안함으로 체크를 한번 해보세요

  5. 박다정 댓글달기

    안녕하세요, 블로그스팟 문제 검색하다가 들어왔습니다.
    제가 블로그스팟을 개인용 홈페이지처럼 쓰고 있는데,
    갑자기 접속자체가 안되서 문의드립니다.
    저 홈페이지 링크를 눌러보시면 아시겠지만, 접속 자체가 안되네요..
    도메인 등록한 곳에 물어보니, 서버(호스팅) 자체가 없어서 그렇다는데 몇시간 전만해도 잘 썼거든요
    갑자기 서버가 사라질수도 있나요?
    중요한 정보들이 많이 들어 있어서 ….. 도와주세요

    • skstar 댓글달기

      말씀하신대로 블로그 주소를 클릭해보니 접속이 안되네요. 도메인 정보를 확인했는데, 블로그스팟으로 연결되던 도메인인거 맞는지 여쭤보고 싶네요.
      도메인 네임서버가 cafe24로 되어있는데 이 상태로 블로그 스팟이 연결되지 않을겁니다.

      http://www.blogger.com/ 으로 접속한뒤에 블로그 설정 들어가서 블로그 주소 부분에 개인도메인이 연결이 잘 되어있는지 부터 확인해보셔야 할겁니다.

      제가 가비아를 써보지 않아서 정확한 메뉴는 알 수 없지만, 도메인 관리중 DNS관리로 들어가셔서 아래 링크에 나온것 처럼 CNAME 부분을 변경하셔야 블로그 스팟에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면 다시 리플 남겨주세요~

      https://support.google.com/blogger/troubleshooter/1233381?rd=1#ts=1734115

    • 박다정 댓글달기

      네 몇시간전만해도 홈페이지 관리까지 잘만 하고 잘 썼었어요

      dajungpark.blogspot.com 이랑 dajungpark.com과 연결시켰었는데, skstar님 포스팅처럼 .kr로 주소가 자동으로 바뀌어서 들어가는 바람에 연동이 안된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래서 저 위에 헤드밑에 스크립트릉 붙여 넣었어요.
      그러고 나니 blogspot.com 주소는 잘 들어가지는데, 까페 24 서버로는 여전히 안들어가지더라구요..

      —————————————————–
      제가 한 짓 ->
      까페 24에서 기존 있던 cname 삭제
      블로그스팟에서 usl 삭제
      그리고 다시 까페24 서버 연결
      그럼 원래처럼 cname을 알려줄줄 알았는데
      더이상 알려주지 않네요? 그래서 계속 연결이 안됩니다
      cname을 알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ㅠㅠ

    • skstar 댓글달기

      음.. 원래 가장 이상적으로 연결하려면 도메인을 구글에다가 직접 연결하는것입니다.

      도메인과 블로그 연결에서 cafe24는 전혀 무관합니다.

      순서를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1. 블로거(blogger.com)에 접속해서 블로그 설정에 들어가서 블로그주소에 보유한 도메인을 www 포함해서 입력후 저장합니다.
      2. 오류가 나오는데 오류에 CNAME에 필요한 정보가 나옵니다. 이것을 어딘가에 메모해둡니다.
      3. 가비아 도메인 관리에 들어가서 CNAME 설정하는 부분에 메모한것을 입력합니다.
      4. 설정한 값이 적용되려면 수시간~하루 정도 걸리는데 이후 다시 블로거로 접속해서 보유한 도메인을 다시 지정하면 정상저장될겁니다.

      구글 블로거에 도메인연결이 쉽지 않다면 도메인 업체인 가비아에 도움을 요청하면 쉽게 해결될듯 합니다.

      장황하게 쓰고 다시 질문을 읽어보니 제가 질문을 제대로 이해한것인지 모르겠네요;;

      질문내용이 현재 구글 블로거를 쓰고 있는데 구글블로거와 도메인이 연결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해서 답답하단 말씀인건지

      구글 블로거와, cafe24 호스팅 두가지를 동시에 쓰고 있는데 구글 블로거는 연결이 문제가 없는데 도메인을 연결해둔 cafe24접속이 문제인것인지가 확실치 않네요;;; 다시 한번 질문 부탁드립니다.

      내용이 이해안되거나 또다른 문제가 있다면 언제든 리플달아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