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Korail,철도청) 지연할인증 사용하기

얼마전에 서울에서 동대구로 가려고 KTX를 이용한적이 있다.

그런데 예정시간 보다 약 25분 정도 늦게 도착한터라 지연보상 대상이 되었다.

운(?)이 좋게도 그날은 도착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날이었으므로, 큰 피해는 없었으나 보상 대상이 된건 꽤나 재수인것 같다.

일단 보상규정을보면 아래와 같다.



열차,선로고장,파업,노사분규 등 공사의 책임으로 KTX가 20분이상,일반열차가 40분이상 지연된 경우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 정한 금액으로 아래와 같이 현금보상하여 드립니다.(지연한 승차권은 승차일로부터 1년이내 역(간이역,승차권판매대리점 제외)에 제출하여야 지연보상을 받을수 있음)


지연시각20분이상∼40분미만(KTX 열차이용 반환금액 12.5%,일반열차 반환금액 – )
지연시각40분이상∼60분미만(KTX 열차이용 반환금액 25%,일반열차 반환금액 12.5%)
지연시각60분이상∼80분미만(KTX 열차이용 반환금액 50%,일반열차 반환금액 12.5%)
지연시각80분이상∼120분미만(KTX 열차이용 반환금액 50%,일반열차 반환금액 25%)
지연시각120분이상 (KTX 열차이용 반환금액 50%,일반열차 반환금액 50)
※ KTX와 일반열차를 환승하는 경우에는 구간별로 각각 적용)
승차일로부터 1년이내에 출발하는 열차 승차권 구입시 지연한 열차승차권 영수금액을 기준으로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 정한 금액의 100%를 가산한 금액을 할인(1매1회에 한함)하여 드립니다.

출처 : http://info.korail.com/servlets/renew.cus.cus02000.sw_cus02103_l1Svt?qseq=492&cpage=0&psize=10&pageTotal=1

위에 내용은 현금으로 보상하는 내용이다. 근데 열차를 1년 안에 한번이라도 장거리 계획이 있다면 현금 반환보다 할인권이 훨씬 좋다.

할인률은 현금 보상의 약 2배의 퍼센테이지로 할인해준다.

나 같은 경우에는 20분~40분 사이의 경우 였기 때문에 현금으로 보상 받으면 12.5%만 받지만 할인권으로 이용하면 차후에 구매할 금액의 25%를 할인해준다.

동대구 – 서울간 주말 KTX이용금액이 약 4만원을 넘기 때문에 1만원 정도의 할인권이 되시겠다.

부산-서울간이라면 그 가치는더욱 커지겠지만…

그런데 그 할인권 이용 방법이 약간 문제다.

편리하게 사용할수있도록 해주지도 않았고, 아주 쉽게 설명도 해주지 않는다.

나는 한번 이용할려다 결국 다음번에 이용할수 밖에 없었는데, 할인권을 정확하게 써먹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번째로 우선 지연보상 대상이 되는지 열차에서 내린 직후 꼭 확인한다.

인터넷으로 구입한 승차권인 경우에는 나중에라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열차역에 나가서 구입한 티켓이거나 기계로 구입한 티켓이라면, 티켓(반환번호)없이는 할인을 받지 못한다.

그러므로 일단 지연 보상이 되는지 확인후 그 증거가 될것이 티켓 뿐이라면 절대 버리지 말자.

두번째로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할인권을 역무원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단!!! 발권이 되기전에 제출해야 한다. 내가 이런경우였는데, 인터넷 발권(홈티켓,SMS티켓)을 한뒤라면 할인은 불가!

그래야 기존금액에서 할인을 시켜주는데, 이건 짤없는듯 하다, 그냥 할인 쿠폰 방식으로 보상해주면 편할것을 왜이렇게 하는지 모르겠다.

간단히 이야기를 하자면,

할인을 받으려면 무조건 역무원을 통해야 하고, 발권 전이어야 한다.

이말은 곧 홈 티켓으로 할인받는부분은 할인을 못받는다는건데, 어쩔수 없다.

발권을 해버리면 반환번호가 두개가 되어서 어쩌고 저쩌고… 결국 불가능 하댔다.

그러니 미리 발권해서 할인을 못받는 그런 경우는 생기지 않도록 하자.

여기서 잠깐.

실물 티켓을 손에 쥐고 있다면 문제가 없는데, 만일에 SMS티켓을 이용했을경우 어찌 증명하느냐…

의외로 간단하다.

SMS티켓으로 발권후 지연도착된 열차를 이용했을경우 하루정도 뒤에 지연할인권이 문자로 도착한다.

말은 할인권이지만 반환번호인듯.

But… 이 문자 마저도 지웠대도 방법은 여전히 있다.

코레일 홈페이지를 참고한 내용인데 아래와 같이 하면된다.


코레일홈페이지 접속 → 승차권예매 → 인터넷발권 → SMS티켓 → 이용실적 및 영수증 → 해당승차권(선택)상세조회-인쇄요청하셔서 열차지연확인증으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
이런 식으로 접근을 하게되면 아래와 같은 결과물을 얻을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붉은색 사각형안에 처럼 이것을 출력해가면 지연할인증으로 사용가능하다.

다시 한번 이야기 하지만,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절대 절대 절대 발권해서 가지말자!

그래야 할인받을수 있다.

코레일(Korail,철도청) 지연할인증 사용하기”의 7개의 댓글

  1. 크런치 댓글달기

    좋은 정보 잘 봤습니다.
    저도 님과 같이 지연 할인증 쓸려고 한참을 헤메었는데요.
    한가지 추가 정보 더 하자면,
    지연된 기차가 SMS티켓으로 경우 다음에 지연할인증 쓸때,
    창구로 가지 않고 다시 SMS로 발권 받으면 인터넷에서 지연할인증 적용됩니다.

    1. SMS 티켓 → 이용실적 및 영수증에서 지연할인증이 있는지 확인

    2. SMS 티켓 → 발권 → 승차권 발권 → 지연승차권 등록 → 휴대폰번호 입력 → 발권

    (지연승차권 등록이란 버튼이 무지 작게 되어 있어서 눈 뜨고 잘 찾으셔야 되요.)

  2. 코랄팜 댓글달기

    좋은정보와 댓글에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sms티켓 발권받았는대 지연승차권 등록 버튼이 안보여서 헤맸습니다.
    *이런거 보면 은근얍삽~ 코레일

  3. thanks!! 댓글달기

    정말 감사합니다!!! 문자 없어져서 사용못하고 있었는데 정말 좋은 정보였습니다!

  4. THANK YOU! 댓글달기

    오늘 울산행이 지연되서 보상을 받고자 했는데 전화 통해서는 12.5%만
    강조를 해서 해주길래 어떻게 25%를 받아야 하는지 헷갈렸는데 정말 좋은 정보를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드려요!

  5. 철랄팜 댓글달기

    좋은정보와 댓글에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sms티켓 발권받았는대 지연승차권 등록 버튼이 안보여서 헤맸습니다.
    *이런거 보면 은근얍삽~ 철도청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