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 트랜스포트 스트림

1)MPEG-2 시스템즈

– 텔레비전 상에 프로그램을 재연하기 위해서는 영상과 음성의 동기를 포함한 모든 스트림을 하나로 통합할 필요가 있는데,

– 영상과 음성과 데이터를 동기화해서 다중화 하기 위한 방식으로 MPEG-2 시스템즈를 채택하였다.

– MPEG-1보다 훨씬 폭넓은 용도의 어플리케이션이 가능하다.

– 다음의 두 가지 데이터 열을 가진다.

  Program Stream (PS) : 비교적 오류가 없는 환경에서 사용되도록 설계

  Transport Stream (TS) : 잡음 등에 의한 손실이 많은 미디어에서의 축적, 전송을 고려하여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환경에서 사용하도록 설계됨. 복수프로그램을 한 개의 스트림으로 결합할 수 있다.

2) Transport Stream (TS)

– 디지털 방송에는 TS가 사용된다.

– TS는 몇 개의 개별적으로 부호화된 Elementary System (ES)들을 TS패킷이라고 불리는 전송단위로 시분할다중화 한 것이다.

– 시분할다중화 : 복수의 신호를 하나의 전송로에서 전송하기위해 전송로를 시간으로 분할하고 그 각각에 대해서 신호를 할당해서 전송하는 방식.

7.3.1 TS패킷과 ES

(1) TS패킷

– 4바이트의 헤더를 가진188바이트 고정길이 패킷.

– Payload : 통신 패킷 중에서 헤더부분의 부가정보를 제외한 원래 전송하려는 데이터의 본체를 말한다.

– Adaptation Field : 각 스트림에 관한 부가정보와 무효 데이터를 수납하는 부분. TS패킷에 의해 영역이 존재할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을 경우도 있다. 존재여부의 정보는 TS패킷의 헤더에 기술되어 있다.

(2) PES(Packetized Elementary Stream)패킷

– 하나의 ES를 패킷화한 것으로 헤더를 가진 가변길이 패킷이다.

– TS보다 길이가 길어서 TS안의 Payload부분에 분할되어 묻힌다.

(3) 하나의 ES는 이렇게 TS패킷화 되어, 음성 등 다른 ES와 시분할 다중화 되어 TS가 된다.

7.3.2 TS 패킷의 구조

– 헤더 + 페이로드(데이터 수납)

(1) 동기 바이트

– 8비트의 동기신호로 값은 ‘0100 0111’이다. 수신기가  TS패킷의 선두위치를 검출하는데 사용된다.

(2) PID

– TS패킷을 식별하는데 사용되는 13비트의 필드로, 페이로드에 수납되어 있는 데이터 종류에 따라 값이 달라진다.

– 수신기가 필요로 하는 TS패킷을 필터링하기 위해 사용된다.

(3) 스크램블 제어

– 페이로드 부분의 스크랩블 유뮤와 종류를 나타낸다. BS디지털방송에서는 짝수키와 홀수키의 스크램블 모드 식별에 사용되고 있다.

(4) 아답테이션 필드 제어

– TS패킷에 아답테이션 필드의 유무, 페이로드부의 유무를 표시하는 2비트영역

(5) 연속성 지표

– 같은 PID의 TS패킷마다 하나씩 증가되는 4비트 영역이 있다.

– 전송도중에 누락이 없이  전송되었는지를 수신기가 검출하기 위해 사용된다.

(6) 아답테이션 필드

– 스트림에관한 부가정보와 Stuffing byte를 필요에 따라서 채워넣기 위한 옵션영역

– 아답테이션 필드가 있는지 없는지는 아답테이션 필드 제어값에 의해 식별된다. 

(7) 불연속 표시

– 동일한 PID의 TS 패킷과의 사이에서 시스템 시각이 불연속적인것을 표시한다.

(8) PCR

– 수신기 측의 시각기준이 되는 STC의 값을 셋트하거나 교정하기 위한 시각의 참조값이다.

– 33비트의 PCR_base(시스템 클럭주파수의 1/300즉 90kHz)와 9비트의 PCR_extension(시스템 클럭주파수 27MHz)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9) 보충용 바이트

– 효력이 없는 무효 데이터로써 디코더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 TS패킷의 패이로드 부분에 전송하는 PES패킷과 섹션 형식의 데이터를 패워 넣을 경우에 발생하는 여분의 공백부분을 보충용 바이트로 채운다.

(10) 패이로드

– PES 패킷의 데이터와 섹션 형식의 데이터를 수납하는 영역이다.

출처 : http://blog.naver.com/NBlogMain.nhn?blogId=kimfami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